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#고클린
- #abex
- 리버싱
- java8
- #리버싱
- #크랙미
- Easy
- springframework
- #보안뉴스
- java
- #크랙미 10번
- #파밍
- #크랙미4번
- #보안이슈
- leetcode
- #크랙미 5번
- #심플즈 크랙미
- #크랙미3번
- #심플즈
- GraphQL
- #abex크랙미
- #크랙미 9번
- #abex크랙미4번
- Spring
- #크랙미2번
Archives
- Today
- Total
Halo World
[GraphQL] Apollo-server 셋팅 본문
본 포스팅은 Inflearn 얄코님 강의를 수강하며 복습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.
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%EC%96%84%ED%8C%8D%ED%95%9C-graphql-apollo/dashboard
apollo-server 셋팅
1. 프로젝트 생성 및 실행 테스트
npm init
npm start // package.json에서 "start" : "nodemon index.js"로 초기 셋팅
2. Mock DB 모듈 삽입
mock DB는 https://gitlab.com/yalco/yalco-inflearn-graphql-apollo 의 2-1에 있는 폴더로 이용. 해당 폴더를 프로젝트 내부로 이동
//필요한 모듈 설치
npm i convert-csv-to-json
npm start
3. Apollo 서버 설치
npm i graphql apollo-server //아폴로 서버 모듈 설치
const database = require('./database')
const { ApolloServer, gql } = require('apollo-server')
//주고받을 데이터 형식 정의
const typeDefs = gql`
type Query {
teams: [Team]
}
type Team {
id: Int
manager: String
office: String
extension_number: String
mascot: String
cleaning_duty: String
project: String
}
`
//각 요청을 받았을 때 어떤 액션을 할 것인지 정의
const resolvers = {
Query: {
teams: () => database.teams
}
}
//typeDefs와 resolvers를 인자로 받는 apollo server 생성
const server = new ApolloServer({ typeDefs, resolvers })
server.listen().then(({ url }) => {
console.log(`🚀 Server ready at ${url}`)
})
- typeDefs
- GraphQL 명세에서 사용될 데이터, 요청의 타입 지정
- gql(template literal tag)로 생성됨
- resolver
- 서비스의 액션들을 함수로 지정
- 요청에 따라 데이터를 반환/입력/수정/삭제함
//서버 재실행
npm start
- 실행된 http://localhost:4000 에서 로컬 서버에 쿼리 및 테스트 가능
//조회 쿼리 테스트
query {
teams {
id
manager
office
extension_number
mascot
cleaning_duty
project
}
}
Query 구현하기
1. 모든 team 리스트 받아오기
- typeDefs에 Query 루트타입 및 teams 명령어 정의
- 쿼리 명령문 마다 반환될 데이터 형태를 지정
type Query {
//teams라는 명령어는 team 리스트를 반환함
teams: [Team]
}
- tepyDefs에 데이터 형태 정의
//Teams 명령어에 사용될 team이라는 데이터의 형식 정의
type Team {
id: Int
manager: String
office: String
extension_number: String
mascot: String
cleaning_duty: String
project: String
}
- Resolver에 해당 함수 정의
const resolvers = {
Query: {
//teams 명령어는 database에 있는 teams를 반환함
//실제 프로젝트에서는 DB를 조회하는 쿼리(sql, nosql 명령어) 사용
teams: () => database.teams
}
}
- 로컬 서버 playground에서 쿼리 테스트
query {
teams{
id,
manager,
office,
extension_number,
mascot,
cleaning_duty,
project,
}
}
2. 특정 team만 받아오는 경우
- args로 주어진 id에 해당하는 team만 필터링하여 반환
Query: {
//...
team: (parent, args, context, info) => database.teams
.filter((team) => {
return team.id === args.id
})[0],
}
- id를 인자로 받아 하나의 Team 데이터 반환
type Query {
...
team(id: Int): Team
}
- 쿼리 테스트
query {
//team들 중 id가 1인 team만 반환
team(id: 1) {
id
manager
office
extension_number
mascot
cleaning_duty
project
}
}
아래 자료 참고하여 equipmets, supplies 등 다양한 추가 쿼리 실습
https://www.yalco.kr/@graphql-apollo/2-2/
Mutation 구현하기
Query와 Mutation은 개발자들간의 합의된 명세
- 정보들을 받아올때는 쿼리
- 해당 정보를 추가, 수정, 삭제 할때는 Mutation
1. Equipment 데이터 삭제하기
- typeDefs에 Mutation 정의
type Mutation {
//Equipment를 삭제하고, 삭제된 Equipment를 반환
deleteEquipment(id: String): Equipment
}
- resolve에 함수 정의
Mutation: {
deleteEquipment: (parent, args, context, info) => {
//실제로는 DB에 필요한 쿼리문 (sql이나 몽고DB 명령어처럼 실제 DB를 위해 필요한 코드
//해당 실습에서는 mock DB를 활용하는 메소드로 대체
const deleted = database.equipments
.filter((equipment) => {
return equipment.id === args.id
})[0]
database.equipments = database.equipments
.filter((equipment) => {
return equipment.id !== args.id
})
return deleted
}
}
- 로컬 서버 playground에서 쿼리 테스트
mutation {
deleteEquipment(id: "notebook") {
id
used_by
count
new_or_used
}
}
* 해당 항목이 삭제된 것 반환값과 함께 확인 가능
2. Equipment 데이터 추가하기
- typeDefs에 insert Mutation 정의
type Mutation {
//insert한 후 해당 Equitment 반환
insertEquipment(
id: String,
used_by: String,
count: Int,
new_or_used: String
): Equipment
...
}
- resolve에 함수 정의
Mutation: {
//여기서 args는 Equitment와 동일한 데이터 구조를 갖고 있음
//해당 데이터를 db에 바로 push
insertEquipment: (parent, args, context, info) => {
database.equipments.push(args)
return args
},
//...
}
- 로컬 서버 playground에서 쿼리 테스트
mutation {
insertEquipment (
id: "laptop",
used_by: "developer",
count: 17,
new_or_used: "new"
) {
id
used_by
count
new_or_used
}
}
- insert 한 결과 확인 가능 (query시 해당 데이터도 반환되는 것 볼 수 있음)
3. Equipment 데이터 수정하기
- typeDefs에 update Mutation 정의
type Mutation {
editEquipment(
id: String,
used_by: String,
count: Int,
new_or_used: String
): Equipment
...
}
- resolve에 함수 정의
Mutation: {
// ...
editEquipment: (parent, args, context, info) => {
return database.equipments.filter((equipment) => {
return equipment.id === args.id
}).map((equipment) => {
Object.assign(equipment, args)
return equipment
})[0]
},
// ...
}
- 로컬 서버 playground에서 쿼리 테스트
mutation {
editEquipment (
id: "pen tablet",
new_or_used: "new",
count: 30,
used_by: "designer"
) {
id
new_or_used
count
used_by
}
}
'개발 지식 > DEVELOPMEN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GraphQL] GraphQL 클라이언트 만들어보기 (0) | 2022.02.13 |
---|---|
[GraphQL] GraphQL 서버 깊이 파보기 (2) (0) | 2022.02.13 |
[GraphQL] GraphQL 서버 깊이 파보기 (1) (0) | 2022.02.13 |
[GraphQL] GraphQL 기초 (REST API와 비교, GraphQL 강점, Apollo란?) (0) | 2022.02.0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