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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발 지식/OS

디렉토리 구조

_Yeony 2017. 7. 31. 17:05

| 1단계 디렉터리



- 가장 간단한 디렉터리 구조로 모든 파일들이 같은 디렉터리 안에 있다.

- 유지가 쉬움

- 모든 파일들이 같은 디렉터리 안에 있으므로 파일 수가 증가하거나 사용자가 다수일 때 각 파일 모두 고유한 이름을 가져야 함

- 파일명이 시스템이 정한 길이의 제한을 받아 불편하다

- 새로 생성한 고유 이름의 파일명도 기억해야함



| 2단계 디렉터리 구조



- 1단계 디렉터리와 다르게 각 사용자에게 다른 디렉터리를 만들어 사용하게 설계됨

- 사용자들의 파일명 혼란을 예방할 수 있음

- 두 사용자가 한 파일을 공유해서 사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

- 서로가 자신의 UFD 액세스를 허용하지 않으면 공유가 불가능

  (액세스를 허용하려면 다른 사용자 디렉터리 밑의 파일 이름도 알아야 한다)



| 트리 구조 디렉터리



- 기존의 디렉터리 구조를 확장시키는 트리구조 형태

- 사용자들의 서브디렉터리를 생성하고 그곳에 자신의 파일을 구성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짐

- 트리는 하나의 루트 디렉터리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파일은 유일한 경로명을 가짐

- 항목들은 비트를 지정하여 구분 ( 파일 : 0, 서브디렉터리 : 1)

- 디렉터리를 생성하거나 삭제할 때 특별한 시스템 호출을 사용

- 파일의 참조가 일어나면 현재 디렉터리를 검색하는데 현재 디렉터리에 없는 파일이면 경로명을 새로 주거나 시스템 호출로 현재 디렉터리를 변경



| 비순환 그래프 디렉터리


- 파일 또는 디렉토리의 공동 사용이 가능



| 일반 그래프 디렉토리


- 사이클이 허용되고, 불필요한 파일 제거를 위해 참조 카운터가 필요한 디렉터리




[출처]

http://metro9780.tistory.com/8

http://www.gisapass.com/bank/search.asp?nPage=3&bkVIdx=&sord=&sx=205&skind=&stext=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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